Home > 곰팡이클리닉 > 지하 곰팡이
 
  비가 오면 외부로부터 물이 들어오게 되는 곳중 하나가 지하실이다. 지하실은 항상 지면으로부터 아래쪽에 있기 때문에 저압성 기온으로 인해 항상 온도가 낮으며 습기는 공기보다 무겁기 때문에 아래로 내려가 있다. 이러한 현상으로 지하실은 건조하지 못한 데다가 지하 벽에 금이 가서 또는 기초 밑으로 물이 스며들 경우 지하실에는 모르는 사이에 습기가 차게 된다. 특히 지하실의 자연 쿨러(Cold room)는 환기가 안될 경우 항상 습기가 차서 있기 때문에 곰팡이가 많이 나게 되는 곳이며 지하실 또한 벽면이 젖어 있을 경우 속으로부터 곰팡이가 슬게 되는 것이다. 이리하여 이 지하실은 곰팡이 냄새와 함께 악취로 가득차게 된다.
 

지하 곰팡이 발생 문제는 결로의 문제로 단열(즉 내외부의 온도차단) 만의 문제가 아니라 습도의 문제가 크게 작용합니다.내부의 습도가 높으면 내부의 차가운 곳으로 몰려 물방울이 맺히게 되어있습니다.이것을 방지해야 하는데 방습지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첫 번째는 벽이 누수(배관에서 물이 새거나, 비가 올 때 바깥쪽에서 물이 새어드는 경우)가 되는 경우인데, 이때는 방수 공사를 먼저 실시 하고 난 후, 몰드원 솔루션을 통해 해결 하셔야 합니다.

두 번째는 가장 많은 경우는 겨울철에 바깥쪽과 접한 벽이 차가워지고, 이 차가운 벽에 집안의 따뜻한 공기가 접촉되어 이슬이 맺히는 결로 현상 때문에 벽이 습기를 머금고, 이로 인하여 벽지에 곰팡이가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는 주로 겨울철에 곰팡이가 많이 발생하며, 바깥과 접한 벽, 창문이 있는 쪽의 벽, 바깥 쪽과 접한 벽의 천장부분의 모서리나 바닥과 접한 부분에 주로 발생합니다(지하나 반지하의 경우는 여름철에도 결로 현상이 발생 합니다) 실제로 곰팡이가 피어있는 벽면을 손바닥으로 만져보면 다른 벽에 비하여 습기가 많은 것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자주 생기는 집은 아파트의 바깥쪽 라인에 속하는 집, 저층빌라, 지하 또는 반지하 주택 등에서 많이 발생합니다.